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대부분의 기업들이 망하는 이유

by 핑쿠여니 2023. 6. 15.
728x90
반응형



♤대부분의 기업들이 망하는 이유♤

1. “나의 목적은 무엇인가", 이 질문은 대부분의 개인이나 기업에게 여러 의미가 있는 질문이다.

2. 그리고 이 질문에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철학적-종교적인 내용이 함축되어 있고, 존재 이유(why) 자체를 탐구하게 만든다.

3. (따라서) 모든 사람은 각자 이 질문에 대해 스스로 답을 하고, 그 답에 따라 살아가야 한다.

4. 하지만 기업의 경우는 다르다. 기업을 계속해서 승리로 이끄는 목적은 단 하나이기 때문이다.

5. 물론 기업이 목적으로 삼을만한 솔깃한 주장들은 세상에 아주 많다. 1) 사회의 선한 힘이 된다거나, 2) 최저 비용으로 가장 효율적인 공급 업체가 된다거나, 3) 업계 최대 기업이 된다거나, 4) 기술 선도 기업이 된다거나, 5) 직원들이 일하고 좋은 최고의 일터가 된다거나, 6) 환경 오염을 줄인다거나, 7) 굿 거버넌스의 모델이 된다거나, 8) 주주 이익을 최대화한다거나, 9) 공정과 사회 정의를 개선한다거나 등등.

6. 하지만 위기를 탁월하게 극복하고 지속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기업은 일관되게 한 가지 주요 목표에 따라 회사를 경영한다. 그건 바로,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한다'다.

7. 그러나 기업의 목적을 이렇게 바라보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베인앤드컴퍼니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주요 목적으로 ‘고객이 얻는 가치를 최대화하는 것'이라고 답한 경영자는 응답자 중에 18%에 불과했다.

8. 이런 기업은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 아니라) 주주 가치의 극대화를 최우선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경영한다.

9. 우리는 지난 40년간 고객을 우선으로 하는 기업이 뛰어난 성과를 내는 것을 지켜봤다. 그런 기업은 고객이 얻는 가치를 최대화하면 다른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좋은 성과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증명했다.

10. 즉, 기업은 고객을 행복하게 만듦으로써 투자자들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반하는 전략은 예외 없이 실패한다.

11. 기업이 (고객이 아니라) 투자자의 이익을 우선시할 때 대체로 고객의 마음으로부터 멀어지는 일을 (스스럼없이) 하기 때문이다.

- 프레드 라이켈트 외, <목적으로 승리하는 기업> 중

#SomewonYoon

728x90
반응형

댓글